1.안 개
노출에 유의할 것. 노출부족에 의해 미묘하게 생기는 그림자 부분이 상실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
다. 비록 이른 아침의 안개 상태이지만 태양빛이 있을 때는 상상외로 밝다는 것을 유의할 것.되도록 어
두운 배경선택에 보통 망원렌즈를 사용함이 좋다.
2.비오는날
어두운 배경으로 하여 느린 셔터를 결정하게 되면 비가 내리고 있는 장면을 얻을 수 있다.흑백 사진에서
는 V2 필터사용 컬러 사진에서는 lA 혹은 81A필터(청색끼 억제) 비정상적인 컬러는 비정상적인 날씨에
서 사진을 찍을 때 얻어진다. 비 오는 날의 조명상태는 경직되지 않고 부드러운 질감 묘사가 뛰어나며
빗방울로 뽀얀 분위기를 만들게 된다.
3.번개
석경(저녁 경치)이나 야간이 유리하다. 번개가 잦은 방향으로 카메라 고정. 초점은 무한대에 맞추고 케
이블 릴리즈로 벌브 셔터 효과와 같이 개방시켜 놓는다. 조리개 값은 f8정도로 결정할 것. 몇 번의 번개
가 지나간 후 셔터를 닫게 되면 몇 번의 번개가 한 장면 속에 중복으로 찍혀지게 되어 성공적인 촬영이
된다.
4.해변
해변가는 색상이 다양하지 못하므로 색을 만들어 촬영해야 한다. 이른 아침 혹은 늦은 황혼 등의 컬러적
인 장면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연구와 채광 등을 고려하여 독립된 분위기를 창출해낼 것. 새, 갈매
기, 배, 태양 등 다른 부재를 포함시키거나 필터를 사용하여 하늘과 바닷물의 채도를 강하게 만드는 것
이 좋다.
이해하기 쉬운 방법은 촬영전 필터를 눈에 대고 피사체를 보았을 때 보이는 부분은 사진에도 밝게 나오
게 된다. 어둡게 보이는 부분은 검게 나오게 된다고 판단한다. 흑백 사진일 때는 적색 필터를 사용하고
컬러 사진일 때는 PL필터를 사용한다.
해변가 촬영시 노출은 되도록 모래와 바다의 강한 반사로 과도되지 않도록 결정하는 것이 세부적인 질
감 묘사가 된다.
5.겨울 사진 촬영 요령
아주 추운 날은 코트 안의 따뜻한 체온으로 카메라를 보호하고 있다가 찍을 때에만 꺼내서 촬영할 것.
주의할 것은 실내든 혹은 실외든 간에 렌즈 교환은 피할 것.
필름교환은 실내에서 하는 것이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수 있다.
겨울철의 특징은 단파장이 대기에 영향을 받아 플레어나 할레이션 현상이 생기게 되어 사진에서 눈부신
빛을 바라보는듯한 강한 인상으로 나타난다
6.설경사진 촬영요령
가장 찍기 좋은 날은 태양이 빛나고 깨끗한 날이다. 눈의 질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광선의 방향은 측광이
나 역광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 냇가의 얼음이나 고드름도 설경 때와 같이 측광이나 반역광이 빛남이
묘사되며 이때 노출에 유의 할 것. 반드시 uv나 sky light필터를 사용해서 자외선 영향으로 푸른빛을 제
거할 것.
노출계는 실제보다 4배정도 더 보정하게 된다. 노출계에서 측정한 노출에서 오히려 4배를 더 줄여야 한
다는 이야기 합리적인 노출 결정은 조리개를 f16에 놓고 셔터 속도는 필름의 감광도 수준으로 맞 춘다.
중요한 장면일 경우 단계별 틀린 노출(braketing)을 준다.
*탐스런 함박눈이 내린다...탐스럽다,잡자.. 1/60 초 타임으로 ....
*바람이 일렁이는 설경... 눈이 흐르고 있고... 그 눈의 흐름을 잡자... 1/15초 타임으로...
7.스키사진 촬영요령
스케이팅이나 스키처럼 빠른 피사체는 1/500에서 1/1000 에 놓고 찍을 것. 미리 예견된 곳에 초점을 맞추
고 있다가 순간 포착을 할 것. 피사체가 초점을 맞춘 곳에 100% 일치되지 않더라도 심도가 해결해 준다.
동감 묘사는 30- 60 초 타임이다. panning 기법은 동체의 방향과 같이 좌,우로 회전하면서 느린 셔터
(1/30초)로 찍는 것이다. 셔터가 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 피사체와 일직선 상태를 유지하였을 때 배경의
잡다한 물체들은 지나가면서 흐리게 찍히게 되고 피사체는 어느 정도 선명하게 된다. 팬닝은 대체로 상,
하 여분이 있으면서 전신이 나오도록 구도를 잡는 것이 좋다.
배경의 선택은 나무나 숲, 혹은 건물 등이 있어야 흐림의 자욱이 생긴다. 광선의 방향은 순광으로부터
사광선이 가장 효과적이다.
8.반수면 촬영
수면과 수상의 이른바 반수면의 촬영은 물결때문에 카메라의 안정이 힘들다. 가능한 빠르게 셔터를 끊
고 수면의 밖과 안의 노출을 고루 갖추도록 하는 것이 요령.
9.불꽃놀이를 찍는다.
1).촬영준비 : 발사대의 위치, 바람, 방향, 주위의 풍경 등을 고려해서 해가 떨어지기 전에 촬영 장소에
삼각대 설치 완료. 다중 노출을 할 때에는 검은 종이나 헝겁으로 렌즈를 가려서 자기 이미지에 맞는 불
꽃만을 골라서 화면에 넣는다.
2). 단발식 국화불꽃 : 이것은 높은 곳에서 직경300m나 되게 터지는 것으로서 어디서나 잡기 쉬움으로 b
셔터에 설정해 놓고 불꽃이 사라질 때까지 노출을 주는 것이 요령
3). 노리는 포인트 : 사전 불꽃 프로그램 같은 것을 얻어 보면서 사전에 촬영 준비해둘 것. 불꽃이 솟기
시작해서 자리를 옮기는 일 이 없도록.
4). 보통 iso100 이면 f8 정도로 해서 b셔터 사용.
10.버섯 (알뜰한 가을날에 만났다고 치고...)
역광에 빛나고 있는 낙엽과 버섯을 발견했다면 투명감과 버섯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서 카메라 위치를
아주 낮추어 로우 앵글로 표현할 것. 초점은 버섯과 낙옆의 양쪽에 맞춘다.
11.흑백사진
스카이 라이트 필터 대신 엷은 노랑(K2)이나 엷은 녹색(x1)필터를 사용할 것. 콘트라스트를 강화하여 색
조를 분리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대부분의 흑백 사진을 더 힘있게 나타낸다.
출처..............5D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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