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개 2.8
초점은 조각의 얼굴에 맞췄습니다
그러면 초점이 맞은 얼굴부분만 빼고 앞쪽부분과
뒷쪽 부분이 아웃포커싱으로 뭉게지는 현상이 나오죠
F 2.8
심도 비교를 해보세요
가슴부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F 32 로 촬영한 사진
가슴부분 초점을 맞춤
심도 [深度, depth of field]
출처: 영화용어사전
초점이 선명하게 포착되는 영역. 한 인물을 향하여 초점을 맞출 때 그 인물의 앞뒤로 초점이 맞는 공간이 형성되어
그 공간에 있는 여타의 피사체도 모두 초점이 맞는 상태가 되며 그 공간을 벗어난 피사체들은 모두 탈초점 상태가 되는데,
바로 초점이 맞는 공간의 범위를 심도라고 한다.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을 때 심도가 깊다고 하고
그 범위가 좁을 때는 심도가 얕다고 한다. 심도가 깊은 화면은 화면의 거의 전 부분에 걸쳐 초점이 선명하게 드러나므로 심도가 얕은 화면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화면에 담을 수 있다.
심도가 깊으면 화상이 또렷한 범위가 넓어 특정한 부분에 초점을 집중할 필요가 없으므로 카메라 움직임이 자유로운 장점도 있다. 반면 모든 부분이 선명하여 보는 사람의 시선이 분산될 수 있는 약점도 있다
. 심도가 얕은 영상은 특정한 포인트에만 초점이 정확하게 유지되고 다른 부분은 탈초점 상태가 되므로
그 포인트에 시선이 집중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반면 초점이 조금만 틀려도 피사체가 탈초점 상태가 되므로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촬영하기가 힘든 약점이 있다.
심도는 렌즈의 초점 거리와 렌즈 구경 그리고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에 의해 결정된다.
심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렌즈의 초점 거리이다. 망원 렌즈는 화면의 원근감을 축소하여 화면을 압축하는 성질이 있는데 그것은 망원 렌즈가 피사체를 확대하는 비율로 배경 등 여타의 화면 요소를 같은 비율로 확대하기 때문이다.
즉 렌즈의 초점 거리가 길수록 화면의 심도는 얕아지게 된다. 반대로 초점 거리가 짧은 광각 렌즈의 경우는 심도가 깊은 영상을 만들어낸다. 렌즈 구경이 클수록, 즉 렌즈가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일수록 화면의 심도는 얕아진다.
반면 렌즈 구경이 좁을수록, 피사계 심도는 깊어진다. 렌즈 구경이 좁아지는 환경은 광선이 충분해 구경을 좁게 하므로
광선의 입사량을 제한해야 할 때이다. 렌즈 구경이 넓어야 할 때는 광선이 충분치 못해
조리개를 넓게 열어 빛을 많이 받아들여야 할 때이다. 따라서 밝은 대낮에 촬영을 하게 되면 심도가 깊은 화면을 쉽게 얻을 수 있고 어두운 날에 촬영을 하면 부득이 심도가 얕은 화면을 얻을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는 렌즈 초점 거리에 영향을 주어 카메라가 피사체에 다가갈수록 심도는 얕아지게 된다. 반대로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축구 경기를 중계하는 것과 같이 피사체와 카메라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심도는 아주 깊어져 화면 전체가 초점이 맞은 상태가 되기 때문에, 카메라를 좌우로 패닝(panning) 하더라도 초점을 따로 맞추지 않아도 된다.
F 3.2
F 16
F 2.8
차이를 느끼시겠죠?
그래도 모르시면 패스....ㅎㅎㅎㅎ
주로 사진이나 영상 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TV에서도 만이 나오죠....앞뒤로 사람이 있다면 앞사람에게 초점을 잡으면
뒷 사람은 흐리게 나오는 기법....
'☞ …사 진♡교 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DSLR 촬영 기법 동영상 강좌 2 편 (0) | 2011.07.02 |
---|---|
DSLR 촬영 기법 동영상 강좌 1 편 (0) | 2011.07.02 |
스트로보 조명을 연사로 촬영하면 조명수명이 단축되요~~ (0) | 2011.06.26 |
해상도와 화소수의 이해 (0) | 2011.06.26 |
3편 인물 촬영시 플래쉬 사용하기(스트로보 사용법) (0) | 2011.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