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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 앞브레이크를 강조하나

길영(태민) 2006. 8. 12. 19:22

운행중 갑작스런 위급상황이 생길때 뒷브레이크를 잡으면 뒷바퀴가
잠기면서 끼이익~~ 하면서 균형을 잡지못하고 돌아버리다

아주위험 천만한일이다 요즘에 생산되는 바이크는 앞60~70% 뒤40~30% 자동적으로 배분하여 잡아준다 (골드윙 BMW등)

제가에 바이크이거나 아메리칸 바이크에서는 혼자라도 운행시 자주앞브레이크 쓰는걸 습관하하도록 연습을하자 심지어 바이크 전문가들은 앞90%뒤10%만 쓰도록권유도 하고있다

이유를 들어보자

자동차와는 달리 두바퀴로운행중 인바이크는 체인이나 데후 벨트등으로 뒷바퀴에 동력이전달되어 뒷바퀴추진으로 달리다가 뒷브레이크를잡아 동력을순간적으로 절단시키면 전처럼 밀리는 드럼식 바이크가아니고 디스크브레이크이므로 고속으로 달리던바퀴가 (락이걸리면서)잠기면서 균형을 일어전복되는것이다

고속에서 앞브레이크를 잡앗다하자 앞브레이크는 설명드린데로 (락)잠기더라도 동력이 연결된 뒷바퀴가 앞으로 미는습성이있으므로 균형을 흐트러지지않고 한방향으로 밀리면서 서버리는것이다

50km 이상 운행시라면 항상전륜 브레이크쓰는 습관을기르자

전에는 앞브레이크를잡으면 위험하고 뒷바퀴가 들떠서 거꾸로뒤집힌다는 말들도있으나 소형바이크나 자전거나 를 내리막 비탈길이라면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그럴수도있을겄이다

허나 125cc이상급이라면 절대로 그런일은없으므로 마음놓고 전륜(앞)브레이크를사용하자 바이크전문가들도 6:4에서 7:3 요즘은 9:1 까지전륜에배분을 해야한다는의견들을내놓는다

 

 

출처..........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