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 진♡교 실

설경촬영

길영(태민) 2009. 2. 1. 04:21

제 목 설경촬영 참고사항 

 
(1) 눈에 파뭍친 산악
  광각렌즈로 협곡이나 계곡을 전경에 깔고 산 전체를 잡는다. 스포트 측광으로 밝은
  부분을 측광하고 그늘 부분은 무시한다. 그리고 반역광으로 잡아 입체감을 살린다.
  맑은 날 노출은 + 1 ~ + 2단 보정 하면 좋다. 중앙부중점측광인 경우
  맑은 날 + 2 까지 흐린 날은 + 1 정도 보정한다.

(2) 계류에 쌓인 눈
  눈의 아름다운 형태는 개울가가 좋다. 눈이 차지한 부분이 많을 경우
  광선 상태에 따라 + 0.5부터 + 1.5까지 보정한다.

(3) 해뜰 무렵 눈 덮인 피사체와 구름
  리버셜 필름은 반단 차로 발색이 변하므로 하늘과 지면의 노출 차가 1.5단 이상
  차가 나면 어느 쪽을 포기하는 화면 구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면 이 눈이나 수면인 경우 빛의 반사로 색 재현이 가능하다.

(4) 눈 덮인 산과 정원의 이미지 촬영
  일반적으로 설경은 오버노출 하지만 산과 지붕의 눈 질감이 손상되지 않게
  -1/2 보정으로 그늘 부의 언더를 허용하고 색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한
  이미지 촬영도 해볼 만하다.

(5) 잎이 떨어진 눈 덮인 나무숲
  특히 구름낀 날이나 눈 올 때 연한 광선 상태가 절호의 기회다.
  눈올 때 저속으로 찍으면 눈 흔적이 보기 싫으므로 셔터속도를 빠르게
  심도를 확인하면서 촬영한다.

(6)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한 눈꽃
  무빙촬영은 맑은 날이 가장 좋은 조건이다. 촬영 시간대는 오전 2-3시간이다.
  파란 하늘을 강조하려면 PL필타를 사용하고 + 1단 보정 한다.

(7) 태양을 화면에 넣는 무빙
  태양을 액센트로 윤기 있고 날카롭게 표현하려니 광각렌즈로 조리개를 조여
  노출을 + 0.5 ~ + 1단 보정한면 좋다.
  전자식카메라는 영하 10도면 밧데리 성능이 반감되고
  영하 20도가 되면 작동이 안되므로 보온 팩을 준비한다.

(8) 눈 꽃핀 야생초를 밝은 배경으로
  전체가 백색이므로 노출차가 1단 정도다.
  스포트 측광으로 주제의 밝은 부분에 정확히 노출하고 +1단 보정 하면
  백색이 강조된다.

(9) 서리 덮인 붉은 열매
  배경을 어두운 곳 또는 파란 하늘에 둔다. 노출은 스포트 측광으로
  열매의 적색에 맞게 하고 배경이 어두우므로 - 0.5 ~ - 1.5 보정 한다.
   
(10) 황혼의 무빙
  그늘진 산을 배경으로 눈꽃을 붉은빛으로 강조하려면 - 1 ~ - 1.5 언더노출을
    요한다. 노출이 급속도로 변하는 시간대는 노출계가 만족치 못하므로
    단계노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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